근육에 도움 주는 식품 3가지

[파이낸셜뉴스] 근육은 노화의 척도이자 건강의 버팀목이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허벅지 근육이 적어 둘레가 가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03190938384346_l.jpg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근육은 대개 30세 전후부터 줄어들기 시작한다. 근육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이 필수다. 닭가슴살, 계란, 두부 등 직접적인 단백질 식품 이외에도 근육 형성에 도움 주는 식품을 섭취해주면 건강한 근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성장 호르몬을 생산하는 뇌하수체를 촉진해 운동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보충제로 오랫동안 사용되기도 했다.

스웨덴 연구팀에 따르면 시금치에 풍부한 질산염이 강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시금치에는 엽산, 철분, 칼슘,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기와 같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근육 생성률이 높아진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인돌-3-카비놀 성분은 인체에서 과도한 에스트로겐과 독소를 제거한다. 과잉 에스트로겐을 제거하게 되면 테스토스테론이 많이 분비돼 근육 생성에 기여할 수 있다.

브로콜리는 칼슘 함량도 높다.

건강한 칼슘 수치는 지방을 생성하고 분해를 억제하는 호르몬인 칼시트리올을 방어하는데 필수적이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근육의 재생이나 회복에 기여한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랜 시간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활성산소가 늘어나게 되는데 블루베리 속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이 이를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