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mas03.gif


[자신을 사랑하자]

민들레 발효액을 만들어 김치 담을 때 넣어서 발효를 촉진케 하고,

암과, 자기면역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더군요.








민들레 발효액 만드는 법

민들레를 잘 씻어서 

항아리에 넣을 때 1:1로 민들레와 설탕을 넣어 3개월 발효시켜 먹으면 된다.

민들레는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2키로, 4키로 단위로 판매하고 있어요,

옥상이 있으신 분들은 화분에 키우셔도 됩니다.

뿌리를 남기도 잎만 자르면 또 자라서 쓸 수 있어요...




christmas03.gif



[머털도사]라는 만화영화를 어릴 적에 본 적이 있어요.

지금도 TV에서 하고 있더군요...



머털도사가 [민들레 홀씨 비행선]을 타고 

날라 다니는 모습이 눈에 아직도 선합니다.

왜 [민들레 홀씨 비행선]일까요?



전염병에 온 세상을 뒤덮을 때

민들레가 전염병을 퇴치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그렇습니다.


민들레 발효액, 민들레 김치 만들어 드시고 

코로나19(COVID-19)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민들레 발효액 만드는 법







민들레 김치 만드는 법







감사합니다.





2021년10월3일 - 2021년10월3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석촌동에서


김운용(010-9158-0254)드림








christmas03.gif










christmas03.gif



꽃이 아니라 약이에요! 민들레



민들레를 꽃으로만 알고 있다면 당신은 손해를 보고 있다. 토종 허브인 민들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몇 년 사이 쌈으로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건강에 도움되는 다양한 민들레 활용법을 소개한다.

>> 민들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대개 잎은 식용으로 쓰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한다. 한약명은 ‘포공영(蒲公英)’. 성질은 차고 독성은 없다. 민들레의 효능은 다양하다.

조선화 여성미한의원 원장은 “민들레는 열독으로 생긴 종기와 감염, 염증질환, 피부질환 등을 개선한다. 출산한 산모의 유즙분비작용을 돕는 것은 물론 유선염 등 유즙분비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된다. 간기능을 좋게 해 간장질환 치료에도 활용한다”고 말했다. 민들레는 성질이 차고 맛이 써서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에 부담을 준다. 때에 따라서 소화장애와 가스,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은 장기간 복용하지 않는다. 조선화 원장은 “민들레를 7~10일 정도 섭취해 효과를 보았다면 섭취량을 줄이고, 설사 등 소화장애가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2011060800852_0.jpg

How to 1 즙으로 마셔요
대표 건강즙으로 손꼽히는 민들레즙은 산모에게 좋다. 출산한 산모가 민들레즙을 먹으면 유즙분비 작용이 좋아진다. 시판되는 민들레즙이 많은데 국산 민들레를 사용한 것인지 확인한다.

How to 2 얼굴에 팩을 해요
얼굴에 여드름이 많거나 화농성 지성피부인 사람은 민들레팩을 해보자. 조선화 원장은 “민들레로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여드름 피부와 화농성 지성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민들레 끓인 물에 되직한 정도로 밀가루와 영양크림을 1 : 1 비율로 섞어 15~20분 동안 팩한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How to 3 요리해서 먹어요
민들레잎은 쌈이나 샐러드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만든다. 문인영 식품영양사는 “민들레의 쓴맛이 꺼려지면 소금물에 담가 쓴맛을 줄인 뒤 요리한다”고 말했다.

Tip 민들레나물 만들기
만들기
 1 민들레잎 200g을 다듬어 깨끗이 씻은 뒤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물기를 짠다. 2 ①에 국간장 1작은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 뒤 참기름 1작은술과 약간의 통깨를 뿌려 다시 한 번 뒤섞는다.

How to 4 비린내를 없애요
민들레는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고등어, 꽁치 등 비린내가 심한 생선요리에 민들레를 넣으면 비린내가 제거된다. 주로 민들레잎을 사용하며, 민들레 뿌리를 말려 가루 내서 넣기도 한다.

How to 5 목욕할 때 사용해요
민들레를 넣고 달인 물은 목욕할 때 사용하면 좋다. 조선화 원장은 “민들레 달인 물을 입욕제로 활용하면 피부와 외음부 가려움증, 피부염, 외음부 염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 번에 많이 달여 냉장고에 두고 목욕할 때마다 사용한다.

How to 6 비누도 있어요
민들레는 비누재료로 쓰인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 인기가 높다. 조선화 원장은 “민들레로 만든 비누는 얼굴이 붉고 여드름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민들레로 만든 천연비누는 인터넷 검색으로 구입처를 알 수 있다.



christmas03.gif

민들레의 사용법과 효능


민들레 잎의 쓴맛은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간에 아주 좋다.

민들레의 학명은 민들레 속 컴프리종 베버이다. 야생 식물에 얼마나 복잡한 이름인가? 이 식물은 북반구에 널리 퍼져있으며 특히 유럽과 북미에 많이 있다.

채소나 샐러드로 먹기 위해 수 십 년간 재배되어 오고 있다. 씁쓸한 맛이 난다 (심지어 아루굴라나 벨기에 꽃상추보다 더 쓰다).

민들레는 톱니가 있는 딱딱하고 거친 잎으로 잘 알려졌지만, 노랗고 동그란 그 꽃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꽃은 깃털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종 사람들이 입으로 불면서 소원을 빌기도 한다. 자연적으로는 바람이 씨앗을 근처로 날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것이 바로 민들레가 넓은 지역에 걸쳐서 아주 흔하게 자라는 이유이다. 

민들레의 사용법

민들레는 다음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 탄수화물
  • 비타민 B
  • 비타민 C
  • 베타카로틴
  • 칼륨
  • 플라보노이드
  • 올레산
  • 리놀레산
  • 타닌

관련 글: 습진을 치료하는 것으로 연구에서 밝혀진 민들레

먹을 수 있는 민들레의 부위

민들레 부위

신선하게 샐러드로 먹고 싶다면 봄은 부드러운 잎을 따기 가장 좋은 시간이다. 또한 헝겊 자루에 넣어서 말릴 수도 있다.

뿌리 부분은 늦여름이나 겨울에 딸 수 있다. 뿌리들은 완전 밀폐가 되는 유리 용기에 넣어서  보관한다.

민들레에서 사용되는 부위들은 다음과 같다:

잎사귀

이것들은 시금치와 같으며 샐러드에 넣어서 날로 먹거나 파이의 내용물로 요리를 하거나 할 수 있다. 이것들은 나이가 들면 꽤 쓴맛이 나기 때문에, 부드럽거나 새로 나는 잎들을 먹을 것을 추천한다.

어떤 사람들은 약용으로 말린 잎을 끓여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풍접초에 하는 것처럼 꽃이 개화하기 전에 소금과 식초에 절일 수 있다. 튀기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신선하게 먹어도 된다.

뿌리

이 식물이 2년 이상이 되면 (성체), 뿌리 부분을 잘라낼 수 있다. 이 뿌리를 굽거나 달여서 카페인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민들레의 좋은 점과 효능

민들레를 어디에 사용할까

이미 어떤 식물을 말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 이제 건강상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리고 먹어보자!


당뇨병 치료제

유럽에서 민들레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사용된다. 뿌리에 쉽게 소화되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

신장과 소변 문제 치료

프랑스에서는, 이 식물을 “pissenlit”이라고도 부른다 (직역하면 “침대에서 오줌”). 이것은 민들레가 오랫동안 신장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장기들을 강하게 하고 요로 감염을 치료하고 신장석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른 이뇨제처럼 칼륨 손실을 주지 않는 탁월한 이뇨제이다.

소화관 개선

약한 완하제이고 쓴맛의 강장제로 병에서 회복하는 환자들의 식욕을 자극해준다. 담즙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변비와 위장장애를 완화해준다.

간 기능 개선

민들레는 몸에 축적되어있는 독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아주 추천되는 식품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좋은 간의 건강과 연결이 된다. 이 약초는 간염과 황달, 암과 간종양을 치료하는데에도 사용된다.

또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화학적 혹은 식중독을 예방해준다. 또한 혈액 내의 지방(콜레스테롤)과 요산 등도 정화해준다.

뷰티 토닉

이 식물은 탈모, 습진 또는 건선, 기타 피부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수년간 사용되어왔다.

민들레 꽃 한 줌과 끓는 물 한잔으로 차를 만들 수 있다. 

이 차를 식힌 다음 환부에 바르면 아주 좋다 (면솜에 적셔서 환부에 문지른다).


빈혈 치료

민들레는 잎사귀에 많은 양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의 개선 및 예방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신체를 장기간의 철분 결핍 증상에서 회복하도록 돕기도 한다.

임신상태에서는 보통 빈혈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들에게도 아주 좋다.

눈의 건강

야맹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나 반상 변형 같은 종류의 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민들레를 먹어서 비타민A, 베타카로틴, 헬레닌등을 섭취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영양소는 빛을 포착하는 눈의 능력을 자극하며 시력을 보호해준다.

정맥류와 치질 치료

이 식물의 태닌 성분 덕분이다. 이 성분은 이완 및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정맥류나 치질 같은 외부 순환기 혹은 말초 순환기의 문제를 완화해 준다.

이런 경우에는 민들레 잎 한 줌을 우려낸 물에 앉아서 좌욕을 하거나 면솜에 차를 적셔서 환부에 바르는 것이 좋다.

민들레의 부작용 및 금기 사항

민들레의 효능

일반적으로 피부 알레르기나 습진을 제외하고, 이 식물을 먹는 것은 아주 심한 부작용은 많지 않다. 만약 많은 민들레를 섭취했다면, 설사나 속쓰림, 속이 불편한 것들을 경험할 수 있다.


신선한 줄기는 아이들에게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임신기간이나 수유 시 민들레 팅크를 사용하는 것은 알코올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이 식물을 날로 혹은 말려서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christmas03.gif

네 잎 클로버보다 귀해진 토종 민들레 구별하는 법


민들레는 콘크리트 틈 사이에도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 [사진 김순근]










christmas03.gif